농사소식

농사정보배추 키우기 김장배추 심는 시기와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김장배추 심는 시기와 재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권농종묘의 우수한 배추 종자로 씨앗 파종부터 수확까지 직접 해보세요! 😊 




학명 Brassica rapa L. ssp. pekinensis

영명 Chinese cabbage

중국명 대백채(大白菜)

원산지 중국 북부지방

 


배추 재배 특성

김장의 가장 중요한 재료 배추 ⓒallybally4b, pixabay



✔ 발아적온 15~34℃이며 40℃ 정도에서는 발아하지 못함

✔ 생육 적온 18~20℃, 생육장해온도 12℃ 이하, 40℃ 이상

✔ 구가 잘 자라는 온도 15~18℃

✔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이 적합함

✔ 토양산도는 pH5.5~6.8 정도의 중산성을 좋아함

✔ 비교적 약한 광에도 잘 견디며 광포화점 약 4만 lux 정도임

✔ 유기질을 충분히 시용하여 튼튼하게 키움


*12℃ 이하의 저온을 일주일 이상 연속 경과하면 추대하므로 주의해야 하며, 특히 종자를 냉장고에 보관하여도 추대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배추 심는 시기

배추 심는 시기 ⓒ채소재배 길라잡이(농사로 농업기술포털)



✔ 가을 배추 심는 시기

  • 파종 : 7월 중 ~ 8월 중 정식 : 8월 말 ~ 9월 말 수확 : 10월 중 ~ 11월 말


배추를 심는 시기는 봄 재배와 가을 재배로 나뉩니다. 봄재배는 3월 초에 씨앗을 파종하여 4월에 아주심기를 해주고 6월 중순쯤 수확을 합니다. 김장배추를 기르는 가을 재배의 경우 7월 중하순부터 8월 초까지 파종을 하여 8월말에서 9월 중순까지 정식을 하여 10월 중순에서 11월 말에 수확을 하게 됩니다.


텃밭에서 김장배추를 기르실 계획이라면 언제쯤 김장을 담그는가에 따라서 재배기간과 육묘기간 등을 역산하여 김장배추 심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 심는 방법

🌱 모종 기르기

배추 품종을 선택할 때, 꼭 가을 재배용 배추 품종인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되도록이면 뿌리혹병에 저항성을 가진 배추를 선택하여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권농종묘 쇼핑몰에서 뿌리혹병에 저항성을 가진 가을 김장배추로 좋은 배추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권농종묘 쇼핑몰에서 CR카로틴 배추를 확인해보세요! 👇


배추 육묘하는 모습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 배추 파종하기, 육묘

120~250공 트레이를 이용하여 파종을 해줍니다. 상토를 채울 때 트레이 가장자리 부분이 잘 채워지지 않으므로 이 부분을 누르듯이 채워주어야 합니다. 종자 크기가 작아 물을 줄 때 떠내려가지 않도록 파종 후 질석 등을 이용하여 복토를 해 주면 좋습니다. 약 20~25일 정도 육묘를 하며, 육묘시기는 기온이 높으면 짧아지고 기온이 낮으면 길어집니다.


육묘 시 물을 주는 시기는 모판이 약간 건조한 상태에서 시작하여 물이 트레이 바닥의 구멍을 통하여 빠져나올 때까지 흠뻑 줍니다. 본엽이 약 6매 정도 자랐을 때 옮겨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밭 만들기


✔ 거름주기(10㎡ 기준)

밑거름은 퇴비 10kg, 소석회 1,000g을 밭갈기 2~3주 전에 주고, 요소 300g, 용성인비 1,000g, 염화가리 230g, 붕사 15g을 이랑을 만들 때 넣어줍니다. 또한, 뿌리혹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소석회를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진딧물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작물을 지키기 위해서 토양살충제를 꼭 밭을 만들 때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는 재배기간이 길지 않고 단기간에 자라므로 밑거름을 잘 주어야 합니다.



배추 밭 만들기 ⓒ도시농업 텃밭채소



✔ 이랑 만들기

이랑을 만들 때, 물빠짐이 좋은 밭에서는 2줄 재배를 하고 물빠짐이 좋지 않은 곳에서는 1줄 재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1줄 재배의 경우 두둑너비를 60~90cm, 2줄 재배는 두둑너비를 120~150cm 정도로 만들고, 흑색 멀칭비닐을 씌워 흙의 온도를 유지하고 잡초가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 아주심기(정식)

가을 배추 재배 ⓒ농촌진흥청



봄에 심을 때는 너무 일찍 심으면 추대할 위험이 있으므로 평균 기온이 12℃ 이상인 날이 5일 정도 지속되는지를 확인한 후에 아주심기를 하여 추대를 예방합니다. 본엽이 5~6매 정도 자랐을 때 아주심기를 해주며, 모종을 심는 간격은 1줄 및 2줄 재배 모두 포기사이를 약 30~40cm 간격으로 심고, 아주심기 후에는 반드시 물을 주어 뿌리가 잘 내리도록 합니다.


모종을 심을 때는 흙 높이보다 높게 심어야 생장점 부분에 흙이 들어가지 않아 생육에 좋으며, 심는 과정에서 흙이 들어가면 물을 주면서 씻어 내도록 합니다.



👇 권농종묘의 CR딤채 배추 종자를 심어보세요. 👇


배추 관리 및 수확



🌱 일반관리

배추를 키울 때 물주기는 특별하게 가물지 않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온도가 높은 시기에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오전에 물을 주는 것이 생리장해 발생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날이 더울 경우 배추좀나방, 배추흰나비 등 벌레가 많이 생기므로 더운 계절에는 살충제를 살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벌레가 많이 생겨 잎이 망사처럼 뚫려 있는 피해를 입는다면 서로 다른 2종류의 살충제를 3일 간격으로 번갈아서 4~5회 정도 집중적으로 뿌려주어야 피해를 막고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랭사 등을 이용해서 아주심기 후 초반부터 물리적으로 해충의 접근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배추 수확 하기 ⓒ농촌진흥청



🌱 수확하기

배추를 수확하는 시기는 품종과 재배 지역에 따라 시기가 다르지만, 보통 정식을 한 후 약 60~70일 정도 지난 후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배추 수확 시기는 보통 10월 하순에서 11월 중순경이 전국적으로 배추를 수확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추 결구를 위에서 눌러보아 1~2㎝ 정도 들어갈 때 수확하면 속이 너무 꽉 차지 않아 먹기에 좋습니다. 수확을 할 때는 포기 아랫부분에 칼을 가로로 넣으면서 뒤로 밀어주면 쉽게 수확할 수 있습니다.



배추 병해충

배추에 주로 피해를 주는 병해충은 뿌리마름병, 뿌리혹병, 배추 좀나방 등이 있습니다.


✔ 뿌리혹병

왼쪽부터 배추 어린묘, 성묘에 발생한 뿌리혹병과 발병한 밭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뿌리혹병은 빗물, 관개수, 흙, 바람, 동물, 농기구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전염됩니다. 토양습도 80% 이상 과습한 밭에서 쉽게 발병하며, 기온이 20~25℃, 토양산도가 pH6.0 이하의 산성토양에서 발생이 많습니다.


토양이 과습 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병든 식물체의 뿌리혹을 제거하여 소각해줍니다. 병에 오염된 포장에서 작업한 농기구는 깨끗이 세척 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뿌리혹병에 내병성을 가진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습발생포장은 배추과 이외의 작물로 돌려짓기를 하며 작기마다 연속해서 등록약제를 처리하면 효과적으로 병의 밀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뿌리마름병

뿌리마름병 증상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뿌리마름병은 비가 많이 와서 토양에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 발생이 심하며, 가을철에는 병 발생이 줄어듭니다. 뿌리의 지제부가 마른 상태로 잘록하게 썩어 들어가고, 잎은 푸른 상태로 시드는 현상이 있습니다. 병든 배추는 생육후기에 이르러 결구가 불량하게 되고, 바람 등의 물리적인 힘에 의해 가느다랗게 남아 있는 뿌리가 쉽게 부러져 잘 넘어집니다.


병이 발생한 포장은 배추과 채소작물 이외의 비기주작물과 돌려짓기를 하며, 건전한 상토를 사용하거나 묘상의 상토를 소독 후 육묘합니다. 석회를 밭에 시용하면 발병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병든 개체의 잔재물은 주변 토양과 함께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추좀나방

배추좀나방 피해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



주로 유충이 피해를 많이 주며, 십자화과 채소와 냉이 같은 잡초이 잎에도 피해를 줍니다. 새 잎과 줄기에 많이 붙어 있으며, 날이 더울 경우 증식이 매우 빠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 벌레가 초기에는 엽육 속으로 굴을 파고 들어가 표피만 남기고 잎 뒷면에서 갉아 먹어 흰색 표피를 남기며, 심하면 구멍을 뚫고 엽맥만 남기고 잎 전체를 먹어치우기도 합니다.


텃밭같이 소규모 재배에서는 작물의 피해 부위를 잘 관찰하여 유충을 잡아 제거하거나 적용약제를 사용하여 방제해줍니다. 약제로 방제하는 경우에는 약제에 대한 내성이 잘 생기므로 계통이 다른 농약을 교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김장 재료 중 가장 중요한 배추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김장 배추 재배가 잘 되시길 바라며, 아울러 김장도 잘 담그시길 바랍니다. 😁


출처 :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귀농인을 위한 채소재배 길라잡이, 도시농업 텃밭채소


👇 농업·농사·귀농귀촌·농식품트렌드 등 여러가지 소식을 권농종묘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

#배추키우기 #김장배추키우기 #가을배추 #가을배추심는시기 #가을배추심는방법 #김장배추심는시기 #배추심는시기 #김장배추심는방법 #배추재배방법 #배추모종심기 #배추관리 #배추수확시기 #권농종묘 #권농종묘배추 #CR카로틴 #CR딤채